[Cygwin]윈도우를 리눅스환경처럼 사용하기

|

작업을 하다보면, 꼭 ~ Linux Command 라던지... 환경 ... 등등.. Linux 시스템환경이 필요한 경우들이 많이 있다. 왜냐.. 아직까지 다수의 해킹도구들.. 분석도구들..이 Linux환경여하에서 동작하는 것들이 있기 때문이다. ㅜㅜ

하지만, 그렇다고 늘 Virtual 형태의 솔루션을 쓰기 지친나는.. 새로운 방법을 찾아봤다.. 그러다 나온 솔루션이 [Cygwin]이다.

 

[Cygwin]이라는 프로그램은, 쉽게 말해 윈도우용 GNU 개발 툴이다. 잘만 사용하면 윈도우 환경에서도 충분히 GNU/Linux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게해준다.

 

<다운로드>

http://cygwin.com/install.html

 

<설치방법>

위 <다운로드>링크에서 setup.exe파일을 받고 실행하면, 가장 먼저 나오는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다. (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첫번째 "install from internet"항목이다. 이 항목의 선택을 추천한다.)

 

- 세가지 설치방식

□ Install from internet: 인터넷으로부터 설치를 진행하는 방식(권장)

□ Download without installing: 다운로드만 받고, 나중에 설치를 진행하는 방식

□ Install from Local Directory: 인터넷을 통해 다운받지않고, 자신의 디렉토리에 저장된 파일을 통해 설치를 진행하는 방식

 

아래는 Cygwin User's Guide 이다.

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싶다면 가이드를 참조하자.. ( 가이드 41페이지 참조 )

 

cygwin-ug-net.pdf

 

대체로 리눅스시스템과 같은 구조로 되어 있어 리눅스에 대해 이해도가 높을수록 다양한 응용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된다.

추가로, [Cygwin]을 실행하면 윈도우 파티션은 자동으로 /cygdrive에 마운트 된다. 헤매지 말고 곧장 해당 디렉토리로 옴겨 작업을 시작하자!

 

<Cygwin 초기 bash 환경설정방법>

 

● bash 환경설정

.bashrc 수정

● 한글캐릭터 지원

.inputrc 수정

● 프롬프트 수정(리눅스화)

.bash_profile 수정

제일 아래 부분에 아래와 같은 코드를 추가(만약 있다면, 아래와 같이 수정)

export PS1='[\u@\h \w]\$'

 

<Cygwin 삭제방법>

1. 시작 -> 실행 -> regedit -> HKEY_CURRENT_USER -> Software ->Cygnus Solution 폴더 삭제

2. C:\Program Files\UCB 폴더 삭제

참.. 간단하네~^^

And